본문 바로가기
운동 손상학

팔꿈치와 전완의 손상학

by 초이트 2022. 9. 2.
반응형

어깨의 움직임과 손의 미세한 운동조절간의 연결부로써 제공되는 팔꿈치는 종종 잠재적인 장애 손상 부위로 여겨진다. 팔꿈치와 전완의 손상은 손목, 손, 그리고 손가락의 신경혈관 구조물들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임상 해부학
팔꿈치 관절은 상완골, 요골 그리고 척골로 구성되어 있다. 척골은 전완의 내측 연을 형성하고 중심부에 가깝게 상완골과 요골과의 관절을 이룬다. 요골은 해부학적 자세에서 척골의 외측에 있고 요골두는 상완골 소두 위를 미끄러지고 회전하기 위해 원반 모양이며 오목하다. 
 
근육 해부
팔꿈치 굴곡과 회외근군
팔꿈치의 주요 굴곡근은 상완이두근, 완근, 완요골근이다. 전완의 상대적인 자세는 움직임에 주로 기여하는 근육들을 결정한다. 
 
팔꿈치 신전과 회내근
상완삼두근과 주근은 팔꿈치 신전에 작용하며 전완의 회내 또는 회외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주근은 움직임에서 척골의 안정화를 시킨다.
 
신경
정중신경
전방 전완의 중앙 아래로 천지굴근을 따라 전완근 안의 심부를 지나가 수근 터널을 통해서 지나고 손으로 들어가기 위해 천지굴근과 요측수근굴근 사이를 지나간다. 
 
척골신경
주두돌기와 내측상과 사이로 지나가며 팔꿈치 안으로 들어간다. 손으로 감각신경과 운동신경 지배를 제공하기 위해 두상공과 유구골 구 사이를 지나가면서 굴근 지대 표층으로 손목 관절을 지나간다. 
 
요골신경
상완골의 후방 측면 위 원위부로 진행한 후 상완요근과 상완근 사이의 팔꿈치 관절 라인 외측면을 가로지르며 표층과 심부 두 가지로 나뉜다. 
 
팔꿈치와 전완의 병리
팔꿈치 좌상
척골 측부인대
상완척골 관절의 외번 부하에 의해서 이차적으로 압박된다. 오버핸드 피칭 동작 중 발생된 힘의 부하는 척골측부인대가 장력을 견딜 수 없는 매우 크다. 동적인 안정화를 제공하기 위해서 상완 삼두근, 손목 굴곡-회내근 및 주근에 의존해야하지만 외번력이 크다면 외측척골부인대는 상해를 입을 수 있다. 팔꿈치의 내측 부위가 동작 중에 통증이 일어나며, 요골 신경의 압박은 전완과 손가락의 방사통을 발생시킬 것이다. 척골신경에 부과된 장력은 원위부 척골 신경 분포에 감각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 외측척골측부인대의 파열은 상완척골 관절의 일시적인 회전 아탈구와 상완요골 관절의 결합 아탈구가 가능하다. 팔꿈치 통증의 초기 치료는 팔꿈치에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고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있다. 관절 주위에 있는 근육을 강화시켜 외번력에 대한 안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요골 측부인대
요골 측부인대 복합체의 손상은 내번력으로부터 팔꿈치를 방어하기 때문에 드물게 발생한다. 외측 팔꿈치 인대에 부과되는 내번력은 요골 측부인대에 손상을 일으키고 요골두와 상완골 소두 사이의 관절에 파열을 일으킬 수 있다. 척골 측부인대의 손상과 징후와 증상들은 비슷하지만 회내와 회외중에 통증, 이완 또는 약화에 의해서 복합적이 될 수 있다. 보존적 치료도 내측 팔꿈치 좌상의 경우와 유사하다. 
 
상과염
외측 상과염
일반적으로 “테니스 엘보”라고 불리는 외측 상과염은 손목 신전근 군의 부착물에 자극을 준다. 손목 신전근의 반복적이고, 강한 원심성 수축은 이러한 부착물 부위에서 퇴행성 힘의 축적을 일으킨다. 통증이 있는 부위는 부종이 있으며 국소적으로 나타나다. 손목 신전시 저항 동작과 함께라면 통증이 악화된다. 보존적 치료는 상태를 악화시키는 활동들을 피하고, 경구용 항염증제 약물들과 국소적인 항염증 주사치료가 사용된다. 치료적 운동은 주로 손목 신전근 군에 초점을 맞추면서 스트레칭과 근력강화 위주로 진행된다. 
 
내측 상과염
손목의 빠르고 강한 스냅과 전완의 회내를 포함한 활동들은 내측 상과에 부하를 준다. 내측 상과염은 내측 전완과 손가락으로 방사되는 증상을 나타내면서 척골 신경의 신경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젊은 야구 투수들에서 내측 상과의 장력 발생은 이것의 부착 부위 “리틀 리그 엘보”로부터 건의 적출을 일으킬 수 있다. 내측 상과염 손상도 외측 상과염의 치료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원위부 이두근건 파열
팔꿈치 굴곡과 회외운동 동안의 힘의 손실 때문에 원위부 이두근 건의 파열이 발생한다. 팔꿈치가 신전될 때 손상의 기전은 상완이두근의 편심성 부하와 관련된다. 환자는 팔꿈치 내에서 “뚝하는 소리”를 동반한 즉각적인 통증과 감각을 호소한다. 
원위 이두근의 파열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보다 수술적 치료가 더 선호된다. 
 
소두의 박리성 연골염
요골두와 상완골 소두를 압축하는 증가된 외반 부하 때문에 상완골 소두의 박리성 연골염은 점차 진행된다. 박리성 연골염은 많은 시간 동안 골연골의 결손인 한 영역에 채워 넣기 위한 혈류의 방해라고 생각된다. 통증은 팔꿈치 외측이 활동 중에 나타나며 휴식과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하여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다. 관절내 파편이 나뉘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신경 외상
팔꿈치에서의 신경의 억제는 손과 손가락 그리고 손목에서 기능장애를 초래하면서 원위로 방사하는 증상이 발생한다. 이 기능 장애는 감각이상과 손목을 활동적이게 신전시키는 무능력이 특징이다. 척골 신경의 장애는 손, 손가락에서 감소된 감각 기관과 운동 기능을 통하여 그 증상을 분명하게 한다. 척골 신경의 급성 외상은 내측 전완, 새끼손가락과 약지의 작열감을 초래하고, 손가락 굴근, 충양근 골간, 엄지 외전근과 척측수근굴근의 힘을 감소시켰다. 
요골 신경은 팔꿈치의 깊은 열상에 의해 일어나는 손상이거나 요골 또는 상완골의 골절로 인하여 일어나는 손상이 있다. 요골과 척골 신경의 염증은 티넬 징후를 통해 간파될 수 있다. 
정중 신경은 전형적으로 전완의 먼쪽 부분에서 압박되고 부상 다하여 생긴다. 정중 신경이 관절선을 교차함에 따라 주와의 압력은 신경을 압축할지도 모른다. 
 
전완구획 증후군
전완은 손바닥, 손등, 이동 다발 3 가지 정의 가능한 구획을 포함한다. 근육 비대의 결과로 이 구획 내의 압력이 증가하고, 출혈 또는 중앙의 전완, 원위요골 또는 과상영역의 골절은 순환을 어렵게 하고 손의 신경학적 기능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치료 방법은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통해 구획 내 압력을 경감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반응형

'운동 손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목, 손, 손가락의 손상학 (2)  (0) 2022.09.03
손목, 손, 손가락의 손상학 (1)  (0) 2022.09.03
어깨와 상완의 손상학  (0) 2022.09.02
흉부와 복부의 손상학  (0) 2022.09.01
경추의 손상학  (0) 2022.09.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