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

슬랩(SLAP)병변에 대한 간단 정리

by 초이트 2022. 10. 4.
반응형

슬랩(SLAP) 병변이란?
상완이두건 건의 기시부와 기시부 후방의 상부 관절와순에서 시작하여 전방 관절와 절흔의 바로 전 부위까지 관절와순이 파열된 병변을 말합니다. SLAP병변의 단순 손상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보통 상지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선수에게 주로 발생하고 다른 어깨 질환과 중복되어 나타납니다. 

SLAP 병변의 원인
SLAP 병변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논란이 많으며 명확하게 설명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ป통계적으로 SALP 병변의 원인을 유추해 보면 3가지 기전들이 있습니다. 
1. SLAP 병변은 어깨 관절이 외전 및 외회전시킬 때 상완이두근 건을 포함한 위쪽 관절와순은 내측으로 손상이 일어나 바나나 껍질이 벗겨진 것처럼 말려 내려가는데, 이를 ‘껍질 벗기기 기전(peel back mechanism)이라고 합니다. 
2. 어깨 관절와순의 혈액 공급의 부족 때문에 SLAP 병변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어깨의 위쪽 관절와순 및 전상방 관절와순 부위는 상대적으로 혈액의 공급이 부족하여 노화에 따른 상부 관절와순의 변성 및 SLAP 병변 발생의 원인이 되며, 관절와순의 손상 이후 조직의 회복이 잘되지 않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강하고 빠른 어깨 회전을 요구하는 운동선수들의 경우 어깨의 외회전 관절 가동범위 증가, 내회전 관절 가동범위 감소, 상완골의 비대 등이 일어나며 지속적으로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회전근개와 상완이두근 염증 반응과 파열이 일어나고, 상부 관절와순도 파열될 수 있다고 합니다. 

SLAP 병변의 증상
일반적으로 어깨의 불안정한 느낌과 어깨의 국소적인 통증을 동반하며, 어깨 관절에서 연발음이 발생합니다. 어깨의 통증으로 인하여 어깨 관절의 가동범위가 제한되며 힘이 빠지는 느낌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을 때는 어깨를 움직이는 특정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하지만, 나중에는 수면 중에도 통증이 있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SLAP 병변의 치료 방법
전문의 진단 및 MRI 영상을 통하여 손상의 범위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어떤 형태로 손상되었는지 정확하게 분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SLAP 병변은 4가지로 분류하며, 분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제1, 2 형은 보존적 치료 방법인 재활 운동과 약물 치료 등을 병행하며, 제3, 4형은 수술적 치료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수술 기법으로는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며, 병변의 양상에 따라 전문의의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SLAP 병변의 예방법
과도한 어깨 관절의 사용을 주의하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어깨 관절을 장시간 사용하거나 운동할 때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 전/후 어깨 관절의 통증이나 불안정성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