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

방카르트 병변(Bankart lesion)에 대한 간단 정리

by 초이트 2022. 10. 3.
반응형

방카르트 병변이란?
관절을 형성하는 뼈가 제자리를 이탈하는 현상을 ‘탈구(dislocation) 또는 탈골’이라고 합니다. 탈골을 불안정성이 높은 어깨 관절에서 많이 일어나는데, 어깨가 탈골될 때 어깨의 앞·뒤쪽 관절와순의 손상이 동반되는데 이를 방카르트 병변(bankart lesion)이라고 합니다.

방카르트 병변의 원인
어깨 관절은 가동범위가 많은 관절이기 때문에 반대로 불안정성이 높은 관절입니다. 따라서 어깨 관절이 외전, 외회전 상태에서 외력이 작용하면 방카르트 병변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팔을 갑자기 잡아당기거나 밀렸을 경우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야구에서 주자가 헤드 퍼스트 슬라이딩(head first sliding) 시 베이스(base)에 팔이 걸리면서 방카르트 병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방카르트 병변이 발생하면 상완 골두의 후외방 골 결손으로 지칭되는 힐-삭스(hill-Sachs) 병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카르트 병변의 증상
방카르트 병변은 어깨 탈구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 어깨 관절의 탈골 직후에는 신경 손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탈구가 일어나면 삼각근(deltoid) 전방 부분이 편평해지고, 상완골두 밑 부분의 함몰, 견봉 돌출 등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 불안정성에 의한 어깨 관절의 기능 이상이나 통증, 그리고 불편한 느낌을 호소합니다. 어깨 관절이 외회전 할 때 불안정한 느낌은 더욱 증가하며 이에 따라 외회전 운동 범위가 제한됩니다. 

방카르트 병변의 진단
방카르트 병변이 의심되는 환자는 이학적 검사로 어깨의 전방 불안정성에 대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학적 검사로는 불안 검사(Apprehension test)와 재위치 검사(Relocation test)가 있으며, 이는 환자의 어깨 관절을 외전-외회전 상태로 만들어 아탈구 또는 탈구의 느낌이나 증상을 재현하는 검사입니다. 이 두 가지 검사에서 환자의 반응과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양성을 나타내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X-ray를 통해 병변의 위치나 양상을 파악할 수 있으며, CT 및 MRI 검사를 통해 좀 더 명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방카르트 병변의 치료 방법
방카르트 병변에 대한 치료는 비수술적인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연령이 젊고 활동적인 사람들에 대한 비수술적 치료는 어깨 탈골의 재발률이 높으며, 만성/재발성 어깨 탈골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특히, 20세 이하의 활동적인 사람에게 비수술적 치료를 적용한 경우, 90% 정도에서 어깨 재 탈골이 발생하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방카르트 병변의 수술적 치료에는 관혈적 방법과 관절경적 방법이 있습니다. 어떠한 수술 방법이 우수한가에 대해서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접촉성 운동선수는 관혈적 수술법으로, 운동선수가 아니거나 야구의 투수 포지션 같은 경우는 관절경 수술법을 적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방카르트 병변 예방법
어깨 관절의 외전 및 외회전한 상태에서 한 번의 강한 외력에 의해 일어나는 방카르트 병변은 특별한 예방법이 있지 않습니다. 다만,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어깨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부상을 당할 수 있는 동작이나 환경을 최소화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