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

척추측만증에 대한 간단 정리

by 초이트 2022. 10. 4.
반응형

척추측만증이란?
척추는 33개의 척추 분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을 받쳐주는 경추(7개), 갈비뼈와 연결된 흉추(12개), 허리를 받쳐주는 요추(5개), 천추(5개), 미추(4개)를 구성되어 5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람이 편하게 서 있는 동안에 형성된 만곡들을 척주의 중립 자세로 합니다. 이러한 척주의 정상적인 만곡의 형태는 경추와 요추에서는 전방으로는 볼록하고 후방으로는 오목한 전만(lordosis) 형태를 나타내며, 흉추와 천추, 미추에서는 전방으로는 오목하고 후방으로는 볼록한 후만(kyphosis) 형태를 나타내며 외부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가지의 이유로 척추의 변형이 일어나는데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이 척추측만증입니다. 척추측만증은 해부학적인 정중앙의 축으로부터 척추의 측방 만곡 혹은 편위 되어 있는 상태로 추체의 회전 변형도 함께 동반되어 나타나며 척추의 고유한 만곡 상태가 소실되어 비정상으로 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척추측만증은 휘어진 척추의 모양에 따라 C자형과 S자형 측만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
척추측만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가장 유력한 추측은 결합 조직의 유전적 장애, 신경학적 장애, 그리고 다리 길이의 불일치 등과 같은 근골격계 문제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척추측만증의 증상
일반적으로 척추측만증은 특별한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의 발병 유무나 진행 정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척추측만이 심한 경우 외형적인 변화와 함께 척추 주변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며 흉곽의 이상으로 인해 폐 기능과 심장 기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측만증이 어린이에게 발생한 경우 폐활량 및 운동능력 감소를 포함하는 폐기능부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이 의심되는 증상
·      상의를 탈의한 상태로 관찰했을 , 어깨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      있는 자세에서 늑골이나 가슴의 좌우 비대칭이 있거나 한쪽 견갑골이 튀어나와 았습니다.
·      다리 길이에 차이가 있습니다.
·      검사해도 원인을 없는 호흡기, 소화기 계통의 장애가 자주 있습니다.
·      책상에 오래 앉아 있기 힘들며 허리가 자주 아픕니다.


척추측만증의 진단 방법
이학적 검사: 상의를 탈의하고 두 발을 모으고 서서 허리를 전방 굴곡하여 척추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양측의 높이를 검사하는 전방 굴곡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환자의 추체는 볼록한 면을 향하고, 극돌기는 오목한 면을 향하여 회전되고, 늑골은 흉추와 연결되어 흉추의 회전 시 늑골도 회전되어 돌출됩니다. 

X-선 검사: 전방 굴곡 검사에 의해 척추측만증이 의심되는 경우 X-선 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영상을 이용하여 콥스 각을 측정함으로써 척추측만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 20~40도 척추측만증은 측만각의 진행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조기 착용을 통한 보존적 치료 방법을 진행합니다. 보조기 착용 후 4~6개월가량 치료 효과를 관찰하며 척추의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병행합니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슈로스(Schroth) 운동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슈로스 운동은 잘못된 호흡 패턴으로 인해 척추측만이 생겼다는 것에 착안하여 만든 운동 방법으로 환자들의 치료 예후가 긍정적입니다. 반면에, 이러한 보존적 치료 방법이 실패하였을 경우 환자의 건강과 관련된 측면을 고려하여 수술을 권합니다. 보통 측만각이 40도 이상일 대 수술적 치료를 하지만 무조건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예방 방법
앞에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척추측만증은 원인을 정확히 할 수 없어서 예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다만,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인 생활과 허리 주변 근육의 강화 운동한다면 어느 정도 유의미한 예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척추측만증은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므로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의 관찰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