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

감기약 추천과 효능 및 효과

by 초이트 2023. 1. 20.
반응형

우리는 감기에 걸렸거나 감기 증상이 시작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간편히 구매할 수 있는 감기약을 사서 먹곤 합니다. 그리고 감기약을 구매할 때 일반적으로 종합감기약을 찾아 복용합니다. 종합감기약을 구매하게 되는 이유는 보통 나의 감기 증상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종합감기약이 조금 더 효과가 빠르고 강할 것 같아서입니다. 물론, 종합감기약을 복용하면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굳이 내가 갖고 있지 않은 감기 증상을 해결하는 약 성분까지 먹을 필요는 없기 때문에 종합감기약보다는 자기의 증상에 맞게 감기약을 복용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감기 증상에 따라 어떤 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간단히 소개하니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코감기에 걸렸을 때
항히스타민제와 소청룡탕
항히스타민제
콧물이 나는 코감기에 걸렸을 때는 항히스타민제와 소청룡탕을 함께 복용하면 코감기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로 두드러기, 발적, 간지럼 등의 알레르기성 반응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효능 및 효과: 알레르기성 질환, 코감기에 의한 콧물, 재채기, 불면, 구토, 멀미, 어지러움 등에 효과적입니다.
소청룡탕
소청룡탕은 반하, 건강, 자감초, 계지, 백작약, 오미자, 마황, 세신을 물과 함께 달여 만든 한약재로 감기로 인한 기침, 콧물 증상에 사용되는 한약재입니다. 
-효능 및 효과: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콧물, 비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목감기에 걸렸을 때
소염진통제 구풍해독탕
소염진통제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소염진통제 일반의약품은 일반적으로 비스테로이드성(NSAIDs)으로 분류되어 염증 및 통증을 일으키는 프코스타글라딘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합니다. 
-효능 및 효과: 단기적으로 감기로 인한 통증 및 부종이나 염증을 가라앉히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구풍해독탕
구풍해독탕은 방풍, 우방자, 길경, 감초, 석고, 강활, 형개, 연교 8가지 생약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목감기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인후염, 편도염, 기관지염 등과 같은 증상의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효능 및 효과: 편도염이나 편도주위염, 인후통으로 인한 통증, 붓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몸살감기에 걸렸을 때
해열진통제 갈근탕
해열진통제
해열진통제는 보통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통증을 완화하고 신체의 열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다만, 해열진통제의 권장량 이상으로 복용하였을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효능 및 효과: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 두통, 근육통, 신경통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갈근탕
갈근탕은 갈근, 계지,감초, 대추, 마황, 생강, 작약 등의 따뜻한 기질을 갖은 한약재들이 들어 있어 몸에 열을 내 땀을 나게 하여 체온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감초는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 작용을 하여 감기 증상의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 및 효과: 감기로 인한 몸살, 해열, 오한, 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의 감기약 판매 가격은 약국마다 조금씩 가격의 차이는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격 형성대를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감기약은 일반의약품으로 편의점에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오남용의 우려가 있어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