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

치매약 아리셉트정 효능·효과 및 가격

by 초이트 2023. 5. 20.
반응형

치매
치매는 진행성 신경계 질환 중 하나로, 기억력, 사고력, 판단력, 학습 능력 등을 점차 상실하게 되는 장애를 의미합니다. 치매는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인지적, 동작적 기능의 감소로 인해 일상적인 활동 수행이 어려워집니다.
주로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치매는 질병의 가장 흔한 형태로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뇌세포의 손상, 연결 끊김, 뇌 영양 공급 부족 등이 그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치매 증상
-기억력 저하: 이전에 알고 있던 정보나 사건에 대한 기억이 퇴화됩니다. 장기적인 기억과 단기적인 기억 모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 저하: 사고력, 판단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의 인지 기능이 저하됩니다. 추상적인 사고, 계획 수립, 언어 이해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 말하기, 글쓰기, 이해하기 등의 언어적인 능력이 감소합니다. 단어 찾기가 어렵거나 표현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공간 인식 및 방향감 상실: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길을 잃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순서에 대한 혼란: 시간의 경과나 일상적인 순서를 파악하는 능력이 감퇴됩니다. 날짜, 계절, 일상 일정 등을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동작의 어려움: 일상적인 동작이 어렵고 혼동될 수 있습니다. 옷 입기, 식사 준비, 목욕 등의 일상생활 동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회적 및 감정적 변화: 사회적 상황에서의 행동 및 대인 관계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감정적인 제어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치매약


아리셉트정
성분정보: 오네페질염산염 10mg
효능 및 효과: 알츠하이머형 치매 증상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용법 및 용량: 성인은 도네페질염산염으로서 1일 1회 5mg씩 취침 전 복용합니다. 도네페질의 농도가 복용 15일 후 정상상태에 도달하고 이상 반응의 빈도가 증량 속도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4~6주간은 5mg 용량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이 기간 동안의 임상적 반응을 평가한 후 10m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1일 10mg으로 증량하는 경우 소화기계 이상 반응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이 약 복용을 중단 시 서서히 효과가 감소하며 갑작스러운 복용 중단에 의한 반동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가격: 아리셉트정 1정 1902원(급여 적용기준)입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도네페질염산염, 피페리딘 유도체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는 이 약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는 이 약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실신, 서맥, 심근경색, 심부전, 소화성궤양, 위장관 출혈, 뇌출혈, 뇌혈관 장애 등의 이상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는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리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