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의 크기가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하나로, 음경 주위에 위치하며 요도를 통해 방광과 연결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보통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남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Benign Prostatic Hyperplasia, BPH)과 악성 전립선 비대증(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비암성으로, 전립선의 세포 증식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전립선이 점차 커지며 방광과 요도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뇨에 관련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원인
-나이: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 비대증의 발생 확률이 증가합니다. 전립선은 성장 과정에서 더 크게 증식할 수 있으며, 40세 이후 남성에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르몬 변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비율 변화가 전립선 비대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남성들이 나이를 먹을수록 테스토스테론의 수준이 감소하면서 에스트로겐의 상대적인 비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가족력: 가족 중 양성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 개인의 발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전립선 비대증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염증: 전립선 주위의 염증이 전립선 비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 감염, 자극 등이 전립선의 증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비만: 비만은 호르몬 수준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전립선 비대증의 발생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기타 요인: 당뇨병, 혈관 질환, 알코올 소비, 흡연 등 일부 생활 습관과 질병 상태도 전립선 비대증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의 정확한 역할은 아직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1. 배뇨 문제
-약한 방류: 배뇨 중에 방출되는 소변의 압력이 약해지거나, 소변이 조금씩 나올 수 있습니다.
빈뇨: 하루에 여러 번 소변을 봐야 하는 빈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긴 시간을 들여 배뇨: 소변을 완전히 방출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긴 밤 배뇨: 자면서도 빈번하게 소변을 방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방광 증상
방광 압력: 배뇨 전에 방광에서 압력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방광 통증: 방광이 과민해지거나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증상
혈뇨: 소변에 혈액이 혼합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이유로 인한 출혈일 수도 있으므로 의료진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배뇨 어려움: 소변을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증상의 심각성도 다를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보다트
성분정보: 두타스테리드 0.5mg
효능 및 효과
-양성 전립선 비대증 증상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급성 요저류 위험성 감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된 수술 필요성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성인 남성(18~50세)의 남성형 탈모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가격: 아보다트연질캡슐 0.5mg 1캡슐 709원(급여 적용기준)입니다.
용법 및 용량
-이 약의 권장 용량은 1일 1회 1캡슐(0.5mg)입니다.
-캡슐 내용물에 노출 시 구강 인두점막의 자극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씹거나 쪼개지 않고 통째로 삼켜 복용합니다. 이 약은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신장애 환자 또는 노인 환장에서 이 약이 용량을 조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장애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간장애 환자에서의 이 약의 권장 용량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복약 정보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경우 누출되는 캡슐과의 접촉을 피하며 만약 접촉 시 즉시 물과 비누로 씻어냅니다.
-1일 1회 투여합니다.
-남성에서 성기는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이 약의 투여 기간 및 투여 중지 후 최소 6개월까지는 헌혈하지 않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예방 방법
-건강한 식습관 유지: 식이 요소는 전립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식사에는 신선한 과일, 채소, 곡물, 건강한 지방, 단백질 등을 포함시키고, 고지방, 고열량 식품, 과도한 설탕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신체 활동: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150분 이상의 적절한 운동을 실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정기적으로 의사를 방문하여 전립선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전립선 비대증 또는 관련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금연 및 알코올 섭취 제한: 흡연은 전립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도 전립선 비대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의 음주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수면: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수면은 전립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위험 요소 피하기: 일부 연구는 고지방 식이, 높은 카페인 섭취, 자주 발생하는 요로 감염 등이 전립선 비대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위험 요소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반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펜타닐 작용원리와 효능/효과 및 부작용 그리고 중독의 위험성 (0) | 2023.06.19 |
---|---|
경구피임약 머시론 효능·효과와 부작용 및 가격 (0) | 2023.06.19 |
프로포폴 효능·효과 및 부작용 (0) | 2023.06.17 |
봉와직염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0) | 2023.06.17 |
조루약 졸로푸트 효능·효과 및 가격 (0) | 2023.06.17 |
댓글